VoIP의 활용사례

개발 이야기/VoIP | 2008. 9. 18. 17:03
Posted by 시반
1. Voip 기술과 현재 활용사례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란?

IP network을 이용해 voice와 data를 전송하는 기술로 기존에 사용된 음성 통화망의 TDM방식과 Circuit Switching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음성의 Analog 신호를 Digital 신호로 압축하고, IP Packet으로 변환하여 Internet을 통하여

Voice, Data, Video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터넷 텔레포니(Internet Telephony)를 가능하게 한 통신 기술이다.

 

 

VoIP 기술은 음성 신호를 전통적인 PSTN에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게이트웨이에서 음성 신호를 표준 규격

(G.711, G.729A, G.723.1)에 맞게 압축해 상대 게이트웨이로 전송함으로써 음성 통화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지속적으로 연결이 유지돼야 하는 데이터 네트워크에,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음성 통화의 트래픽을 함께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많은 통신업체들은 물론이고 시장은 IP에서의 음성 통합을 대세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PBX 기반의 인프라 구축이 많은 만큼 이를 수용하면서 점진적으로 IP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경로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게이트웨이와 소프트스위치 등은 이런 차세대 네트워크의 기본으로, IP 디바이스 간의 호를 지능적으로 처리해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통해 PSTN과 통합된다.

출처 : 데이콤 Voip overview 문서, Tong - 다모아Tong님의 IT관련 자료통

 

 

2. Voip 기술 장.단점

 

- 장점

 

1. 일단 장비가 구축이 되면 통신요금이 일반전화에 비해 30~60% 정도 저렴하다.

2.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 단점

 

1. 통신장비 구축 비용이 많이 든다.

2. 통신 품질이 떨어진다. (패킷의 지연이나 손실의 우려)

3. 통신 보안이 취약하다.

 

 

3. Voip 실제 활용에 따른 이득과 보완대책

 

- VoIP를 도입하는 주요 이유.

 

1.통신 비용 절감을 위해 66%

2.음성과 데이터 네트워크의 통합을 위해 43%

3.두 분야 이상에서의 원스톱 커뮤니케이션 구현 위한 기술 플랫폼을 마련하기 위해 41%

4.두 분야 이상에서의 협업을 위해 36%

5.관리의 용이성을 위해 31%

6.확장성을 위해 24%

7.기타 14%

비고: 복수 응답 허용

대상: 현재 VoIP를 사용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업체 280곳

출처: 320명의 기업 기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포메이션위크 리서치의 VoIP 설문조사

 

 

VoIP의 활용사례.

 

- 활용 사례 1

버진 엔터테인먼트 노스 아메리카가 지난 8월에 VoIP를 도입했을 때, 시스템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 중 하나가 음성 메일을 이메일 시스템과 결합시킨 통합 메시징이었다. 버진 엔터테인먼트의 CEO인 사이먼 라이트가 VoIP 도입을 결정했을 때, 도입 이유는 비용 절감이었으며, 통합 메시징은 논의조차 되지 않았다. 라이트는 어느날 자신의 음성 메일이 이메일 수신함에 뜨는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별도의 비용이 청구될까봐 즉시 알아보라고 했으며, 무료라는 말에 안도할 수 있었다. 그로부터 2주일이 지난 뒤, 그는 자신의 모든 메시지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 매우 만족해했으며, 자신이 회사에 들어오고 난 이후 VoIP를 도입한 것이 가장 잘한 일이라고 말할 정도이다. 이 회사는 현재 VoIP를 다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연동해 직원들의 협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활용 사례 2

인력 대부분을 메릴랜드 본사로 통합하는데 분주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FDA는 18,000명에 이르는 직원들과 15개 빌딩에서의 협업을 높이기 위해 VoIP를 도입했으며, IP 화상회의도 추진하고 있다. 일부 과학자와 연구원들의 경우 데스크톱에서 시스코의 IP 커뮤니케이터 통합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에 이미 액세스하고 있으며, 통합된 음성과 비디오, 데이터를 통해 구내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협업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한 과학자가 실험실에서의 약품 분석 결과를 동료에게 설명하거나 텍스트나 데이터를 통해 결과를 보내는 등의 작업을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FDA의 CIO인 글렌 로저스는 “이제 전화는 과거처럼 단순한 전화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 활용 사례 3

시애틀의 MTM 호텔 1000의 경우, 80개의 객실마다 3대의 IP 폰을 설치했으며, 호텔 맨위층의 럭셔리 객실에 47대의 IP 폰을 설치했다. 이 호텔의 짐 심킨스 부사장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데다 외관도 수려하다”면서, “오늘의 점심 특선 메뉴를 액정에 띄울 수도 있으며, 가상의 관리인 역할도 제공한다”고 말했다.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예는, 투숙객이 차량을 호출하고 싶을 때, 자신의 객실에 설치된 VoIP 폰의 버튼을 눌러 발레 데스크에 연락하면 투숙객의 차량 위치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이플님의 블로그에서 퍼온글...(컴퓨터월드 2006년 9월호/InformationW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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