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유닉스환경 만들기 - cygwin

기타 | 2007. 9. 5. 17:40
Posted by 시반

Cygwin이란?

Cygwin은 Windows를 위한 리눅스 유사환경입니다.  즉 Windows에 리눅스와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으며 

다음과 같은 두개의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1. 실제 Linux API 기능을 제공, Linux API emulation layer로서의 역할을 하는 DLL(cygwin1.dll)
 2. Linux Look & Feel을 제공하는 일단(一團)의 툴들.

Cygwin DLL은 현재 Windows CE를 제외하고 최근 상업적으로 배포되는 x86 32비트, 64비트 버전의 모든 윈도우즈에서 작동되며  Win95, Win98, WinME에 대한 공식적인 지원은 Cygwin의 다음 주요 버전(1.7.0)부터 중단된다고 합니다

Cygwin에 대한 오해


1. Cygwin은 Linux Apps를 있는 그대로(native) Windows에서 돌리는 방법이 아니며  윈도우즈에서 실행시키고 싶으면 소스로 부터 응용프로그램을 리빌드해야 한다.

2. Cygwin은 Windows Apps가 있는 그대로의 상태(native)에서 마술처럼 UNIX의 기능을 인식하도록 하는 방법이 아니다.  이것 역시 Cygwin의 기능을 이용하기를 원한다면 소스로 부터 응용프로그램을 다시 빌드할 필요가 있다.

Cygwin의 설치 및 업데이트

Cygwin DLL의 최신 배포본은  1.n.x로 숫자가 붙여지는데 "n"은 현재 5(예를 들어 1.5.24-2)이다.  1998년 12월 이래로 쭉 빌트되어온 Cygwin 프로그램은 1.n.x DLL과 정상적으로 호환됩니다.  1.n.x 버전 표기는 Cygwin DLL의 버전만을 참조한 것으로  개개의 패키지들은 DLL과 무관하게 배포되며  setup.exe 유틸리티는 설치된 모든 컴포넌트들의 버전을 추적하여 Cygwin 사이트로부터 이용 가능한 모든 것들의 설치와 업데이트를 위한 메카니즘을 제공한다.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setup.exe를 실행하여 Cygwin 패키지들을 설치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패키지를 설치할 때, setup.exe는 모든 패키지를 설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의!!!. 일단  Cygwin 배포본으로 부터 minimal base packages만이 기본적으로 설치된다.  setup.exe의 패키지 설치화면에서 카테고리와 패키지를 마우스로 클릭함으로써 무엇이 설치되고 업데이트 될지를 선택할 수 있다.  All 카테고리 옆의 Default 필드를 클릭함으로써 모든 Cygwin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지만  이것은 수백 메가바이트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다는 사실을 주의하여야 할 것. 따라서 패키지를 설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마도 개개의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카테고리 전체나 카테고리내의 패키지들을 개별적으로 설치하는 것일 것이다.  일단 Cygwin배포본으로 부터 원하는 부분을 설치하면 setup.exe는 이것들을 기억하고 있다가 다시 실행 되었을 때 시스템을 새로이 배포된 패키지 릴리즈로 업데이트하게 될 것이다.
 

■ 설치 과정

1. Cygwin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Cygwin 설치를 시작합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www.cygwin.com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중간에 위치한 설치 아이콘을 찾을 수 있고 그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하게 됩니다.

 

2. 파일 다운로드창이 열리면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3. Cygwin Setup의 시작입니다. 첫 화면은 단순한 인삿말 및 소개 정도이므로 다음 단계로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4. Cygwin 설치에 필요한 패키지 파일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에 대하여 선택합니다.

 

 

- Install from Internet : 인터넷을 통하여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 Download Without Installing : 인스톨은 하지 않고 패키지 파일만 다운로드 합니다.

- Install from Local Directory : 이 전에 다운로드한 패키지 파일들을 이용하여 인스톨을 합니다.

 

처음 설치시는 Install from Internet을 선택하면 무난히 설치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5. Cygwin 설치 디렉토리등에 대하여 설정합니다.

 

 

- Root Directory : Cygwin 설치 이후 Cygwin에서 루트 디렉토리로 사용될 디렉토리를 지정합니다.
- Install For : Cygwin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에 대한 설정입니다. (기본 값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 Default Text File Type : 리눅스와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CR 문자(간단히 Enter)에 대한 처리 방법이 다릅니다.

                                   여기서는 어느 방식으로 CR 문자를 처리할 지에 대하여 설정하는 것입니다.

                                   리눅스 환경을 위하여 설치하는 것이므로 기본 값인 Unix/binary를 선택합니다.

 

6.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할 디렉토리를 설정 합니다.

 

 

7. 4번 단계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패키지를 다운로드 할 으로 설정하였는데, 여기서는 인터넷에 어떻게 접속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설정합니다.

 

 

- Direct Connection : 직접 연결

- Use IE5 Settings : 익스플로어의 세팅을 사용(<- 보통 이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 Use HTTP/FTP Proxy :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선택합니다.

 

8. 어느 (미러) 사이트에서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 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내 미러 사이트는 등록되어 있지 않으므로 User URL에 국내 미러 사이트를 입력한 후 Add  버튼을 눌러 추가합니다.

 

국내 미러 사이트 주소 : ftp://ftp.kaist.ac.kr/pub/cygwin

 

 

Add 버튼을 누르고 나면 Available Download Sites에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그 목록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9. 설치할 패키지에 대하여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목록의 구성은 "패키지이름(원모양의 화살표)Default"로 되어 있습니다.

클릭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패키지 이름옆의 Default를 클릭하여 패키지를 설치할지, 제거할지등을 선택하게 됩니다.

All 를 선택하게 되면 모든 패키지에 대하여 선택되게 됩니다.

 

선택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Default :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 내용만 설치합니다.

Install : 모든 내용을 설치합니다.

Reinstall : 재설치 합니다.

UnInstall : 제거 합니다.

 

 

예전에 몇 개의 필요한 패키지만 선택하여 설치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경고가 나오지 않았었는데, 모두 설치를 선택하니 이런 경고 창이 나온다고 하네요. 그러나 단순한 경고일 뿐이라니 무시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시길.

 

 

10. 본격적인 인스톨이 진행됩니다. 앞서말한바와 같이 전체선택시에는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마음을 편히 가지세요

 

 

11. 인스톨이 완료되면 단축 아이콘을 생성할 것인지에 대하여 선택하며 모든  설치 과정이 종료 됩니다.

 


 
 
설치 과정
 
Cygwin은 설치는 간단하지만 삭제시에는 레지스트리를 직접 건드려야 하기 때문에  잘못하여 다른 레지스트리를 건드릴 경우 심하면 포멧까지 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주의 또 주의!!!!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히 따라해 달라는 카리아인 님의 당부가 있었네요
 

 
 
시작 - 실행 을 눌러서 실행 창을 띄운 뒤 regedit 을 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regedit 창이 떴습니다.
 
 

편집 - 찾기 또는 Ctrl+F를 하여 검색 창을 띄웁니다.
 

검색 창이 나왔습니다.
 
찾을 내용 칸에 Cygnus Solutions 라고 치고 다음 찾기(F)를 클릭합니다.
 

검색 중...지이잉~
 
 

쨘! 나왔습니다.
 
해당 폴더를 오른쪽 클릭 하여 삭제(D)를 눌러줍시다.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창이 뜹니다. 예(Y)를 눌러 삭제합시다.
뭐야 이렇게 간단해?
아닙니다!
한번 더 편집 - 검색 또는 Ctrl+F를 이용, 같은 값을 다시 검색합니다.
그럼 Cygnus Solutions가 하나 더 나올겁니다.
그 폴더도 지워주세요.
 
그 후에 지난번 설치 때 시그윈을 설치한 곳으로 가서 Cygwin 이라는 폴더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폴더 삭제 전 Cygwin 폴더 내의 자료는 백업하셔야 합니다.
 
 
출처 : 카리안인 님의 블로그,마음도둑 님의 블로그 을 참조해 작성한 글입니다.
       원문은 위 블로그로 가셔서 확인해보세요...*^^*
 
 
블로그 이미지

시반

시반(詩伴)이란 함께 시를 짓는 벗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함께 나눌수 있는 그런 공간이길 바라며...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33)
개발 이야기 (73)
WEB2.0 (57)
DB2 (24)
MySQL (6)
오라클 (26)
기타 (44)
취미 (0)
잡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