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 개요]음성코덱의 개념과 필요성
저번 칼럼에 이어서 오늘은 음성 코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코덱 이란 용어가 익숙할 겁니다.
예로써 우리가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로 동영상을 재생할 때 해당 비디오의 압축 알고리즘에 맞는 코덱이 필요합니다.
즉 원본 데이터의 압축 방식(인코딩)에 대응되는 압축해제 (디코딩) 방식을 사용해서 영상을 재생하는 것이지요.
이렇듯 코덱 이란 코더과 디코더를 합성한 단어로 인코딩과 디코딩을 수행해 주는 알고리즘이나 그러한일을 수행하는 디바이스를 지칭합니다.
앞서 말한 PCM도 이러한 음성 코덱 방식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게이트웨이의 음성 코덱의 실제적인 처리는 DSP 칩에서 이루어 집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사진1>
<사진2>
<사진3>
그림 1은 시스코 2600 라우터에 NM-2V 모듈이 설치되어 있는 사진 입니다.
그림 2와 3은 시스코의 NM-2V 모듈에 FXS,FXO 카드가 탑재된 모습의 사진 입니다.
모듈에서 반쯤 빠져나온 카드가 FXS 이고 완전히 들어가있는 카드는 FXO 카드 입니다.
CISCO 2600,3600,3700 라우터에 설치 할수 있는 보이스 모듈입니다.
그림상의 두장의 카드의 용도는 다음 기회에 설명 드리도록 하고…
그림2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FXS 카드 위의 LUCENT 라고 프린트 되어있는 칩이 PCM 을 수행하는 칩입니다.
아래 그림3의 NM 모듈상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칩은 DSP 라고 프린트 되어있는 DSP 칩입니다. (그림상으로는 글씨들이 잘 안보이지만 실제로 그렇게 프린트 되어 있습니다.^^)
이 칩에서는 여러 가지 코덱 알고리즘에 따라 음성을 압축 합니다.
PCM 을 통해 음성을 디지털 시그널로 훌륭하게 변환할수 있는데…왜 그밖의 코덱이 필요할까요?
한가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함입니다… 바로 밴드위드죠.
비디오도 여러분이 잘 아시는 MPEG2 냐 MPEG4 코덱 이냐에 따라 화질과 밴드위드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MPEG2는 DVD급의 화질을 제공하지만 밴드위드는 1.5M~10M 정도가 필요하구요.
MPEG4는 인터넷상의 스트리밍 파일을 위해 디자인 되어서 화질은 별로지만 밴드위드는 28.8Kbps~400Kbps 정도만 요구 됩니다.보이스도 앞서 말한대로 PCM에서 발생된 디지털 시그널의 요구 밴드위드는 한 통화당 64Kbps입니다.
이것은 LAN 구간에서는 별 문제가 안되지만 WAN 구간에서는 무시할수 없는 밴드위드 입니다.
예를 들면 256K bps 전용회선에서 PCM 콜(Call)은 4개 밖에 수용할수 없습니다.
이것은 음성 데이터만을 고려한 것으로 이러한 음성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프레임 헤더, 패킷 헤더 부분이나 세그먼트 헤더와 같은 오버헤드가 필요하니(이런 작업을 인캡슐레이션 이라고 하지요) 실제로는 4개의 통화 도 수용을 못합니다.
그러기에 제한된 밴드위드 상에 보다 많은 통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코덱을 사용하여 음성을 압축하여야만 합니다.
예를 들면 G.729 코덱을 사용하면 64Kbps 의 음성을 8Kbps 로 압축 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음성 코덱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실제적인 음성 코덱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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